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위사업청, 우주 방위사업 발전 전담팀 가동

향후 10년간 16조원 규모 개발투자 예상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8-19 오전 9:28:57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방위사업청은 19일 서형진 방위사업청 차장을 단장으로 우주 방위사업 발전 전담팀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전담팀에는 국방부, 합참, 방사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등 국방분야 우주 업무를 담당하는 전 기관이 참여한다.  

 방사청은 “지난 5월 미사일 지침 종료 이후 국방 분야 우주개발의 가속화 여건이 조성되었다”며, “향후 10년간 국방 분야에서만 총 16조 규모의 우주 개발 투자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우주 방위사업 발전 전담팀(TF)은 안보전략 차원에서 국가 우주개발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주 방위사업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제도, 추진체계, 조직·인력 등을 추진한다.

 앞으로 우주 방위사업 발전 전담팀(TF)은 국방분야 우주 관련 유관기관 협업을 기반으로 우주 방위사업 종합계획 수립과 우주 방위산업 육성 방안 모색, 우주 관련 대외 메시지 관리 등 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 우주 방위사업 발전 전담팀 주요 과제. [방사청 제공] ⓒkonas.net


 특히 관련기관 의견을 종합해 제도, 기술, 산업, 시설·인프라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우주 방위사업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관련 업계와도 공유할 계획이다.

 앞서 방위사업청은 11일 개최된 제8회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위성 산업화를 위한 국방 분야 추진전략’을 밝히며,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방 분야 위성 산업화 추진에 대한 동력을 마련했다.

 이번 추진전략은 증가하는 국방 위성 소요에 대응하여 핵심기술개발 및 기반 조성 등에 중점 투자하여 선진국 수준의 국방 우주개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준비되었다.

 방위사업청은 우리나라가 스스로 위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방 위성분야 핵심기술개발에 향후 10년간 약 1.6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어 국내 산업체 역할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방과학연구소가 보유한 기술을 기업에 이전하고 대량의 위성 생산이 필요한 위성 양산 사업은 참여기업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또한 우주개발 기반 마련 및 위성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국방우주 조립·시험시설 조성,  효율적인 국방 위성사업 추진절차 정립, 국방 우주정책포럼 및 우주기업 간담회 주기적 개최 등을 추진한다.

 서형진 방위사업청 차장은 “우주개발의 핵심은 안보, 과학기술, 산업 차원에서 상호 유기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앞으로 우주 방위사업 발전 전담팀을 통해 국방 분야에서 국가 우주개발 역량 발전과 우주산업의 도약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그 MH-정권당시~~ 계룡대에서는~?? 제가 남침-땅굴을 걱정을 하니깐...?? 대뜸~ 초면의 영관급-장교왈~??ㅎ == "당신 간첩이야~? 땅굴이 잇긴 어딧어~???"ㅎㅎㅎㅎㅎㅎ P.S) 결국엔~ "별"을 달앗다고 하더군요~!!ㅎ 수준이하들과는 상종하는게 아니겟지요~!! 성경이 누누이 말씀하지만...!!ㅎ

    2021-08-19 오후 12:01:3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 MH정권 당시~~연구소에서... "제는~? 남북평화 시대가 열린게 언젠데~??ㅎ 아직도 [반공]을 짖어대고잇으니...천연기념물",,,이라고 합디다~!!ㅎㅎㅎㅎㅎ

    2021-08-19 오전 11:57:4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일본책을~ 127개를 무단-Copy하고도...교수질에~ 장관질까지 해먹는 ...희안한/이상한 나라이니...!!ㅎㅎㅎ == @ "조국이건은 경미한 사안입네당~!!"ㅎㅎㅎ (S대-위원들은...그럼 한 500개씩은 ...기본으로~ 다 해먹엇나보죠~???ㅎㅎㅎ)

    2021-08-19 오전 11:45:1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자유민주 통일지지하고~ 연방제에 결사~ 반대합니다~!!"ㅎㅎㅎ....최종 3차면접에서~ 배운대로~! 소신껏~ 한 답변이엇지요~!! P.S) "O박사~ 어케 된거야? 금일봉 안줫어~??"ㅎㅎㅎㅎㅎ...참~ 충격적으로 드러워서~ 그냥 돌아~ 나왓습니다~!!ㅎ

    2021-08-19 오전 11:43:0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사상 검증]이 없는...우주방위개발연구는...???ㅎㅎㅎ == "김정일은 통일의 동반자이당~!!"ㅎ + "등소평이 조아요~!!"ㅎ + "미군이 철수하고~ 설사 전쟁이 나더라도 상관이 없다~!!"ㅎ + "몽고/북한/남한이 연방제해야~!!"ㅎ....이런 Red-애들이 꽉잡은곳이...MH정권하의 대전 연구단지 이엇습니다만...??ㅎㅎㅎ

    2021-08-19 오전 11:41:01
    찬성0반대0
1
    2023.3.30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향군, “이에는 이, 핵에는 핵” 이것만이 살길이다, 담대한 결단을 촉구한다!
북한은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친 가운데 올해 들어 11회 26발의 미..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