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보훈처·영국남자 협업 영상 유튜브 누리꾼 관심증폭

세계인이 감동한 ‘영국 참전용사의 한국전쟁 이야기'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7-06 오전 9:24:02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6·25전쟁 참전용사가 한국을 위해 평생을 바치신 이유’라는 주제로 제작된 유튜브 영상이 국내·외 누리꾼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  6·25전쟁 제72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와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가 공동 기획·제작한 영상 이미지 [국가보훈처 제공] ⓒkonas.net

 

  6·25전쟁 제72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와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가 공동 기획·제작한 이 영상은 지난 6월 22일 공개한 뒤 현재 조회수가 218만명에 달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보훈처가 6일 밝혔다.

 ‘영국남자’는 국내·외 구독자 약 504만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로 한국을 사랑하는 영국인 ‘조쉬’와 ‘올리’가 한국 음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소개하는 영상을 제작, 게시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은 ‘6·25전쟁 참전용사가 한국을 위해 평생을 바치신 이유’라는 주제로, 예방의학 전문의로 6·25전쟁에 참전한 알랜 가이(만90세) 영국 참전용사가 출연했다. 

 1932년생으로, 19살이던 1953년 1월 한국에 도착한 그는 당시 한국이 어떤 나라인지도 모른 채 최전방 부대를 돌며 말리리아와 출혈열 등의 전염병과 동상 예방법 등을 교육하는 임무를 맡았다.

 영상에서는 알랜 가이 참전용사는 계란찜, 갈비탕, 해물전, 막걸리를 비롯한 한국 음식을 먹으며 자신의 참전 경험담과 참전 후 재방한 초청행사를 통해 한국을 다시 찾았던 소회 등을 이야기 한다.

 그는 영상에서 참전 당시 한국의 모습을 떠올리며 “대한민국은 건물 형태조차 알아볼 수 없는 폐허였다”며 “수많은 사람들이 이유 없이 고통 받고 있는 현실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됐고,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고 했다.

 그러나 본국으로 귀국 후, 환영 행사는 커녕 기차역에서 집으로 가는 차편조차 없어 8킬로미터를 걸어서 가야 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이후에도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안타까운 상황을 설명하기도 했다.

 그런 자국의 상황과 달리, 국가보훈처가 진행한 재방한 행사를 통해 한국을 방문했던 알랜 가이 참전용사는 한국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참전 후인 1990년대 초 한국을 찾았던 그는 “모든 경비를 지원해주고 마치 귀빈처럼 대접해줬다. (한국인들은) 저희를 잊지 않았고, 앞으로도 잊지 않을 거 같다”라고 말했다.

 특히, 재방한 초청 행사가 참전용사들에게 어떤 의미 인지도 소개했다. 그는 “6·25전쟁 당시 전쟁 포로가 된 전우가 한 명 있었는데, 한국전쟁 이후로 제대로 잠을 잔 날이 없었지만, 비무장지대(DMZ)를 다녀온 날 정말 오랜만에 잠을 잘 잤다고 했다. 그제야 한시름을 놓은 거죠”라고 했다.

 알랜 가이 참전용사는 영상에서 자신이 직접 쓴 <한국전 참전용사, The Korean Veteran> 라는 제목의 시를 직접 낭독하기도 했다. 시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싸우며 고통을 무릅쓴 그들, 그들의 용맹한 노력은 헛되지 않았노라”라는 내용으로 끝을 맺는다.

 알랜 가이 참전용사는 영국참전용사협회 한국연락관으로 20년 넘게 한국전쟁을 알리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저희가 있다는 걸 알아주는 것 이상을 바라지 않는다”라는 바람을 전한 알랜 가이 참전용사는 한국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냐는 질문에 “저희 참전용사들을 위해 해주신 모든 것에 감사하다. 어떻게 은혜를 갚아야 할지 모르겠다. 참전용사들 뿐만 아니라, 저희 자녀들과 손주들을 위해서까지 노력해주신 덕분에 앞으로도 오래 기억되리라 믿는다”라며 영상을 마무리했다.

 이 같은 영상이 공개되자 국내·외 누리꾼들은 알랜 가이 참전용사 등 유엔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댓글이 잇따랐다.

 “전쟁을 겪은 세대는 아니지만, 기억하고 잊지 않겠다”, “참전용사들의 헌신과 희생으로 현재 저희가 이렇게 번듯한 곳에서 살고 있음을 잊지 않을께요”, “할아버지(캐나다인)는 6, 70대가 되어 한국에 재방한해서 최상의 예우를 받았습니다. 그는 한국 사람들을 사랑했고 그들에 대해 좋은 말만 했습니다” 등 어린 학생에서부터 군복무중인 현역 군인, 해외 거주 교포와 미국 참전용사, 캐나다, 필리핀 등 국내·외 누리꾼들이 다양한 내용의 댓글을 남겼다.

 영상은 7월 5일 현재 조회수 218만, 좋아요 10만, 댓글도 8,200개를 넘어섰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6.25는...[물리적/육적전쟁] + 6.15는...[사상적/영적전쟁]~!!ㅎ P.S) "615는 반역-적화문서이닷~!!" == only MB-정로정권만...[자유-국가관의 기초]를 제대로 지킨... 제-정신이엇단다~!!ㅎ Got it~???

    2022-07-06 오전 11:10:0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여자의 머리는 남자이다~!!"Amen....기본적인-창조질서 조차~ 180으로 가르치려드는 사탄적인-자들이...자칭은~?ㅎ 지상-최고라고 나발거리는 게...한국-교회의 암울한-현실임~!!ㅎ

    2022-07-06 오전 11:07:1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난 지상에서 최고다~??"도 사기요~!!ㅎ @ "이승만과 김구가 같다는 것~??"도...사기요~!!ㅎ @ "미국 교회는 다! 가짜고~? 난 진짜다~??"ㅎ도...사기요~!!ㅎ @ "난 66권을 인정하는 유일한 사람이다~??"도...모두~! 사기 이죠~!!ㅎㅎㅎ

    2022-07-06 오전 11:05:5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자칭은~?... "난 지상 최고의~~!!"ㅎㅎㅎ + "난 진짜고~? 나머진 다! 가짜당~!!"ㅎㅎㅎ...예수님을 믿는다면서~~? 꼭! 정신-분열이상증세 보이는 애들은..."유달리" 한국애들 뿐이더구낭~!!ㅎㅎㅎ 어디에서도...저런 교만한 말들은...??ㅎ 들어본적이 없단다~!!ㅎ

    2022-07-06 오전 11:03:0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자칭은~? "지상 최고의 성경공부자"~???ㅎㅎㅎ == "북한이 밀고와도~ 안싸우고~!ㅎ 성경책을 던지고 죽어야한다~!!"ㅎ ...한국 일부-감리교 목회자가~? 이정도 수준으로 좌경화-되잇다는 사실을...이승만 장로께선...하늘에서~ 모두 count하고 계실거란다~!!

    2022-07-06 오전 10:59:52
    찬성0반대0
1
    2023.1.31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나토와 세계평화, 신냉전시대 한미동맹을 돌아보다
나토의 출범과 국제정세에 따른 역할 진화나토(North Atlantic T..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