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정부, 코로나19 백신 개도국 지원에 1,000만불 공약

"모두가 안전하기 전에는 누구도 안전하지 않아"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0-10-29 오전 10:08:57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정부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the Vaccine Alliance)이 개도국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위해 출범한 ‘선구매 공약 메커니즘(COVAX AMC)’에 1천만불 기여를 결정했다.

 스위스에 소재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백신 보급 확대를 통한 개도국 보건 증진 목적의 국제협의체로 코로나19 대응 국제 협력(ACT-A)의 백신분야를 주도하는 기관이다.

 COVAX AMC(COVID-19 Vaccines Advance Market Commitment)는 공여국들의 재정공약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백신 제조사들과 선구매 계약을 체결, 개발 성공시 해당 백신을 개도국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백신 개발 가속화, 백신 가격 인하 및 백신 개발 직후 개도국 공급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Gavi는 COVAX AMC를 통해 2021년말까지 총 10억회 분량의 백신을 확보하여 개도국에 보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올해 20억불 및 2021년에 최소 50억불 조성 추진중이다. 10월말 현재 약 18억불을 확보했다.

 이에 앞서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 전체 인구의 20%에 해당하는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백신공급 메커니즘(COVAX Facility)’을 통해 선구매하기로 결정한바 있으며 이번 COVAX AMC 기여를 통해 개도국에 대해서도 백신을 지원하게 된다.

 COVAX Facility는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접근을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 및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이 추진중인 백신 공동구매ㆍ배분 메커니즘이다.

 10월말 현재 총 184개국이 COVAX Facility를 통해 백신을 확보할 예정이며 이중 우리나라를 포함한 63개 개별국가와 ‘팀 유럽(29개국)’ 등 총 92개국은 자체부담으로, 92개 개도국은 COVAX AMC의 지원을 받아 COVAX Facility에 참여하고 있다.

 COVAX AMC는 1인당 국민소득(GNI) 4천미불 이하인 국가 전체를 포함하여 총 92개 개도국을 지원 대상으로 하는바, 그 범위와 규모 면에서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교부는 모두가 안전하기 전에는 누구도 안전하지 않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어느 누구도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에 적극 참여해 왔다며, 이번 COVAX AMC 지원도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전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되어 코로나19 종식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1.1.26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장병 급식 질 높이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기대하며
요즘 아들을 군에 보낸 부모들은 부대별로 개설된 밴드를 통해 아..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